728x90
반응형
담합(cartel), 카르텔은 경쟁 시장의 여러 기업이 결속하여, 가격을 인위적으로 높이고 생산량을 제한함으로써 독점과 유사한 이윤극대화를 꾀하는 행위입니다.
이로 인해, 공급곡선은 좌측으로 이동하게되어 균형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판매량과 생산량은 감소하게됩니다.
이때, 해당 상품에 대한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보다 큰지, 작은지에 따라서 나타나는 현상이 다릅니다.
매출은 가격 P와 거래량 Q의 곱으로, TR = P X Q를 만족합니다.
만약,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크다면, 수요가 탄력적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총매출은 감소할겁니다.
반면,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다면, 즉, 수요가 비탄력적이라면, 총매출은 증가하겠죠.
그리고, 기업의 가격 극대화 조건은 한계수입(MR) = 한계비용(MC)일 때, 이윤(TR - TC)가 최대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
'경제학 이론 > 미시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시경제학] - 게임이론, 쿠르노 과점 모형 (1) | 2025.06.01 |
---|---|
[미시경제학] - 게임이론, 내쉬균형(Nash Equilibrium) (3) | 2025.06.01 |
[미시경제학] -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 (3) | 2025.06.01 |
[미시경제학] - 독점시장(가격차별) (2) | 2025.06.01 |
[미시경제학] - 완전경쟁시장 (2) | 2025.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