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yond Theory and Numb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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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이론/미시경제학

[미시경제학] -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

주식하는 대학생 이코노미캉 2025. 6. 1.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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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이번에는, 과점시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우선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완전경쟁시장은 수많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그리고 상품이 동질적이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업 간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기업은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이 가능한 시장입니다.

이로 인해, 기업은 가격 수용자로서 시장 가격에 따라 생산량만을 결정하게 되며,

장기적으로는 정상 이윤만 얻게 됩니다.

 

반면, 독점시장 같은 경우는 오직 한 개의 판매자만이 존재하고, 시장을 완전히 지배하게 됩니다.

상품도 대체재가 없거나 극히 제한적입니다.

또한, 자원 독점, 법적 보호, 기술적 우위 등의 이유로 기업의 진입 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가격 결정자로서 장기적으로 초과 이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이야기해 볼 과점시장은 독점시장만큼은 아니지만, 소수의 기업이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장입니다.

이때, 상품은 동질적일 수도, 이질적일 수도 있습니다.

진입 장벽이 독점시장처럼 매우 높지는 않지만, 규모의 경제, 브랜드 파워 등의 이유로 진입 장벽이 존재합니다.

이때, 기업 간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여 다음에 이야기할 게임이론 등의 전략적 행동이 핵심입니다.

담합의 가능성 역시 존재하여, 이로 인한 가격 경직성 발생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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